본문 바로가기
책에 대하여

[독후감] 『일하는 사람의 생각』박웅현, 오영식 / 세미콜론

by 헤비멘탈 2021. 4. 3.

안녕하세요. 
오늘도 마성의 투머치토커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새미콜론의 <일하는 사람의 생각>
이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인문학적인 요소가 많아
일하는 것에 대한 깊은 사고를 하게 돼
정말 추천해드리고 싶더라고요.

먼저 간략한 정보부터 소개해드릴게요!


도서: 일하는 사람의 생각
부제: 아이가 자신감 있게 홀로 서는 힘
저자: 박웅현, 오영식 (김신 정리)
가격: 18,000원
분야: 인문 > 인문일반> 인문/교양 일반



도서 메시지
1. 변화하는 시대에서 변하지 않는 가치, 일의 본질을 제시한다.
2. 광고인 박웅현, 디자이너 오영식! 두 대가로부터 듣는 일 잘하는 방법!
3. 일 잘하는 선배들은 일할 때 과연 어떤 생각을 할까?

 

저자소개
광고인 박웅현
고려대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뉴욕대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석사 학위를 받으셨어요. 그리고 국낸 대형 광고회사인 제일기획에서 광고를 시작하시고 현재는 TBWA KOREA에서 대표(CCO)로 일하고 계십니다. 인문학적인 감수성 그리고 인간을 향한 따뜻함으로 광고 철학을 두시고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사람을 향합니다.’ 등의 카피를 쓰셨습니다. 많이 친숙한 카피였는데 이게 박웅현 님의 카피였네요! 저서로는 책은 도끼다, 다시 책은 도끼다, 여덜 단어,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안녕 돈키호테 등이 있으십니다.

디자이너 오영식
서울대에서 미술대학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하셨어요. 공예를 전공하셨으나 실생활과 연관된 작업에 관심을 가지시고 디자이너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셔서 주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브랜딩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셨습니다. 현재는 토탈임팩트 대표이시자 비주얼 브랜딩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현대카드, JTBC, SK텔레콤, 롯데카드 로카 등의 브랜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으며, 저서로는 토탈임팩트의 현대카드 디자인 이야기를 쓰셨습니다.

 

표지
책의 표지는 노랑과 회색의 배색으로 큰 안정감을 갖고 있는데요. 저는 아무래도 일이라는 분야가 곧 노동이기에 그런 의미로 노랑을 택하신 게 아닐까 생각해보았어요. 그래서 표지 하나로 허투루 만들지 않으시는 디자이너님의 마음을 생각해보았답니다. 보시면 책 제목을 표현한 것도 단순한 타이핑이 아닌 디자인을 통해 멋지게 나타내셨더라고요. 특히 각 글자에 있는 화살표 방향을 통해 일하는 사람의 다양한 생각을 의미하는 것인가 생각이 들더라고요.

 

책소개
이 책 <일하는 사람의 생각>은 광고인 박웅현 님과 디자이너 오영식 님의 창작에 대한 대화를 엮은 대담집이에요. 두 분이 각자의 인생, 그리고 일에서 삼십 년 넘게 쌓아온 일에 대한 생각을 일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자 만나셨습니다. 이를 통해 각자의 일터에서 일에 대한 프로세스와 문제 해결, 그리고 결과물까지 어떠한 여정이 있었는지 인문학적인 요소를 담아 풀어낸 책입니다. 그렇기에 딱딱한 교과에서 있는 일은 이렇게 하라는 식의 자기계발 요소가 아닌 현장의 선배들에게 듣는 실전 스킬과 혜안을 담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목차
고백─박웅현
들어가며─오영식

첫 번째 대담 창작자가 되기까지
1 노란색 바지를 입던 중학생: 오영식의 유년 시절
2 책과 영화, 음악을 자양분 삼아: 박웅현의 유년 시절
3 언론고시에 떨어지고, 광고인이 되기까지
4 금속공예를 포기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5 반면교사와 스승
6 광고인에게 배움을 주는 곳은 교실이 아니라 거리

두 번째 대담 브랜딩, 광고와 디자인의 접점
1 광고의 진실성
2 브랜드 디자인은 첫인상을 만들어주는 일
3 브랜드 네임, 사람들 머릿속에 각인된 이름
4 지속성이 만들어내는 브랜드 헤리티지

세 번째 대담 영감에 대하여
1 영감은 어떻게 오는가?
2 관찰, 평범한 것에서 비범함을 보는 능력
3 컬렉션과 독서, 양보다 깊이
4 창의적 관심
5 최초의 영감, 아이디어라는 씨앗이 싹을 틔우려면

네 번째 대담 예술과 비즈니스 사이
1 디자인의 예술적 감각
2 광고 카피의 문학성
3 종합 예술로서의 광고와 디자인
4 자율성과 혁신성
5 앞서갈 것인가, 트렌드를 따를 것인가?

다섯 번째 대담 클라이언트
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2 클라이언트 마음 읽기
3 설득과 동기 부여
4 클라이언트 대응하기
5 클라이언트라는 존재의 가치

여섯 번째 대담 변화하는 환경
1 디지털 모바일 시대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자이너와 광고인
3 세대 차이를 대하는 태도
4 젠더 문제

일곱 번째 대담 직장생활
1 직원과 관리자
2 사무 환경과 기업 문화
3 직장에서의 시간, 그리고 리추얼
4 회의의 밀도

여덟 번째 대담 창작이라는 일
1 창작의 즐거움
2 아이디어 발상
3 창조와 몰입
4 상품과 작품
5 생각의 증류, 이미지의 정제
6 동기, 내가 일을 하는 이유
7 열정과 진정성의 의미

더 나눈 이야기─우리가 맞이한 변화에 대하여
후기─김신

정말 짜임새 있는 목차죠? 정말 최고입니다!

인상깊은 내용
37쪽 내가 어떤 사람이 되려고 태어난 게 아니라 세상에 우연히 던져진 만큼, 나는 어떤 사람도 될 수 있다. 이런 태도를 갖고 의지를 발휘해 재능을 펼친다면 (중략)

97쪽 감동받는 건 창작자가 갖춰야 할 능력입니다. (중략) 아무것도 아닌 것에 감동받을 수 있어야 된다고 믿어요.

137쪽 저는 그런 사례를 뱀파이어라고 부르는데 그냥 멋있으려고 멋을 부리는 경우지요. (중략) 저희가 하는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142쪽 그래픽 디자인에서 ‘그리드’라는 게 어떻게 보면 틀이 짜여져 있는 거잖아요. 하지만 그리드가 오히려 굉장히 많은 창의성을 부여해주기도 합니다.

153쪽 창작자에게 클라이언트는 피할 수 없는 일종의 자연이다

저는 이렇게 5가지의 깊은 문장을 뽑아봤어요. 정말 소름 돋는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일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표현하실 수 있는지 읽는 내내 접고 줄치고 형광펜으로 칠한 곳이 100곳이 넘었지만, 다섯 개밖에 소개해드릴 수밖에 없는 마음이 너무 아쉽네요! 세미콜론 출판사도 먹고 살아야하니까요!! 다 공개할 수 없어용!! 그런 의미에서 더 깊은 문장을 음미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꼭 책을 읽어보시길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독후감
저는 이 책을 읽고 제가 일하는 사람의 생각하는 자세로 3가지의 키워드를 정리해봤어요. 
첫째, 상하동욕자승(上下同欲者勝)
2021년 제가 속한 팀의 비전인 ‘분야 1등 브랜드’를 성취를 위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전진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우리 모두 어떤 사람이 되려고 태어난 게 아니기에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떤 사람도 될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제품 1등 브랜드를 위한 2가지의 주요 목표인 매출 목표달성과 제품의 카테고리 1위 주도 및 성장을 위해 곱할 것을 곱하고 뺄셈은 과감히 버리겠다고 결단했습니다. 상하동욕자승 모두가 함께 한다면 할 수 있겠죠?(제발..ㅎㅎ)

사회부연(死灰復燃)
꺼진 불도 다시 보듯이 모두가 내팽개치거나 트렌드와 시대에 맞지 않는 뒤쳐진 제품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트렌드에 끌려다니는 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파워! 그것이 곧 차별있는 능력이라는 마음으로 그동안 지나쳐간 수많은 제품들을 다시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게 곧 사회부연 이니까요!

무위자연(無爲自然)
“클라이언트가 창작자에게 피할 수 없는 자연이라면 기꺼이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자연에 거스리지 않고 순응하는 태도가 곧 자연스럽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자신조차도 모르는 깊은 내적 세계에 스며들어 좋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하겠다고 다짐해보았어요. 그래서 무위자연의 자세를 갖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세미콜론 출판사에서 나온 <일하는 사람의 생각>을 소개해드렸어요. 어떠셨나요? 한번 읽어보시고 싶으시죠? 새미콜론 출판사의 이런 안목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일하는 사람이라면, 단순히 먹고사는 일에 인생을 허비할 게 아니라면 이 책 일하는 사람의 생각을 통해 오영식, 박웅현 님의 혜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뀐다면 인생이 바뀔 것이니까요. 그럼 다음에도 좋은 책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모두 일 잘하는 이웃님들 되셔요!


본 포스팅은 내돈내산으로
업체로부터 아무런 지원을 받지 않았습니다.